선도 수련의 시작은 바로 인체 내에 존재하는 경맥을 활성화시키고 그 경맥으로 기(에너지)를 순환시키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그런데 선도 수련을 통해 일단 인체내에 있던 정이 모두 기로 기화되고 나면 그 인체의 기(후천기)는 그양이 한정될 수박에 없다.

 

 

 

따라서 선도의 논리대로 불로장생하기 위해서는 대개 중에 무진장 풍부하게 존재하고 있는 우주의 기(선천기)를 몸 안으로 끌어들여서 활용하는 메커니즘이 필요하다.이 대기중의 기는 양신을 만드는 과정에서 음식을 끊는 벽곡 수행에 들어가지 전까지는 정수리에서 회음으로 이어지는 충맥이라고 하는 통로를 통해 들어올 수있다. 이충맥은 우리 몸 속에 있는 가장 중요한 기의 통로가 되는 임맥과 독맥을 완전히 연다음에야 비로소 완전히 열리게 된다.따라서 아직 양신을 이루지 못한 인선의 경지에서 불로장생하기 위해서는 이 충맥을 통해 대기중의 무한한 기를 받아들인다.

 

 

그러나 충맥이 완전히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도 기공 수련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에 그들은 때에 따라서 손바닥과 발바닥으로 천기와 지기를 일부 받아들일 순있는데 그것은 약간의 에너지 보충 정도밖에는 할 수 없다.결국 충맥을 완전히 열지 않고서는 몸으로 대기중의 기를 받아즐일 수 없는 것이다.

 

 

 

또 흔히 임독맥을 열지 않고 충맥이 열리는 경우도 있다.이 경우에는 양기가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신기나 영기가 들어와서 작게는 무당에서 크게는 신흥종교의 교주가 되는 경우도 있다.그리고 이것은 수련자가 제일 조심해야 할 점이다.임독맥을 열지 않고 충맥만 열리는 경우에 냉습한 기운이 몸 속으로 들어오는데 일시적으로 한단전이 뜨거워진다.뜨거워지는 것만 보고서 양기라고 좋아할 수도 있으나 그것은 내 몸 속에 있던 양기를 순간적으로 발화시키는 것일뿐 곧 몸이 차거워지며 음체로 변한다.

 

 

 

그리고 임맥과 독맥은 정을 기로 바꾸어 주는,다시 말해서 연정화기작용을 일으키는 에너지 회로인데 이단계가 바로 선도 수련의 제일 첫과정인 축기과정이다.재삼 말하건대 이축기 과정을 통해 임독 양맥을 완전히 열지 못하는 한 충맥을 제대로 열 수 없고 따라서 대기중의 에너지를 제대로 몸 속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 결국 그렇게 되면 벽곡 수행을 하는 높은 단계로 들어가기 힘들어진다.그렇다면 임맥과 독맥을 여는 수련을 반드시 해야 하는가?사실 인간이 태어날 때는 이미 임독맥뿐만 아니라 기경팔맥이 모두 열려 있다.

 

 

 

이 기경팔맥이 잘 유통되도록 관장하는 인체 기관은 상단전에 있는 송과선인데 이 송과선이 그 작용을 계속하는 한 정액(난포액)이 만들어지지 않는다.그런데 사람이 사춘기를 맞이하면서 무슨 이유에서인지 이송과선은 갑자기 퇴화해 버리고 만다.대신에 뇌하수체라고 하는 다른 호흐몬 기관이 그 작용을 활발하게 시작하여 성호르몬을 분비하게 되고 결국 정액이나 난포액을 생성시킨다.이 때부터 정을 누설하는 본격적인 노화 과정이 시작되는 것이다.

 

 

 

그러면 임독맥은 어떻게 해야 다시 열 수 있는가?하단전을 응시하면 단전에 뜨거운 열기(양기)가 형성되는데 이 열기가 회음을 통해서 고리뼈에 있는 미려관으로 들어간 뒤 척추를 타고 올라가면 독맥이 부분적으로 열린다.그리고 그것이 백회에서 이마를 거쳐 몸 앞면으로 내려가 다시 하단전으로 들어가면 또한 임맥이 부분적으로 열린다. 그 다음에 진종혹은 진종자라고 불리는 알갱이가 하단전에 형성되는데 바로 이 진종자가 순화해야 독맥과 임맥을 제대로 열수 있다.

 

 

한편,선도 수행은 보통5단계로 나뉜다.첫째 단계는 정을 기화시키는 연정화기의 단계로써,백일축기공부에 해당한다.둘째 단계는 기를 신으로 바꾸는 연기화신의 단계로써 시월양태공부에 해당한다.셋째단계는 신을 허로 바꾸는 연신환허의 단계로써 삼년유포공부에 해당되며,넷째 단계는 허와도가 합치하는 연허합도의 단계로써 구년면벽 공부에 해당한다.구년면벽의 공부가 끝나면,다섯째 단계는 여도합진이라고 하는 단계인데 이것은 공부의 단계라기보다는 그동안의 공부를 활용하는 시기로서 이제 완전한 신선이 되어 생사를 초월하고 세상에서 사는 범부 중생을 도와 주는 길을 걷는 시기이다.

 

 

 

선도 수련의 첫단계인 백일축기 과정만 지나도 이미 몸 속에 소약이 생성되는데 이때는 그 소약이 임독맥을 순환하거나 기경팔맥을 순환하는 주천행공완숙 단계이가. 이단계를 이루기만 해도 이미 인선의 칭호를 받으며 사람들은 그의 존재에서 나오는 향기를 알아보고 따른다.이 삶의 몸속에는 이미 정액이 흐르지 않아 일반인과 에너지 체계 및 감정과 사고방식은 완전히 달라진다.그리고 사람들의 병을 치료하는 능력이 생기는데 그 경지가 의통에 이르렀다고 할만하다.이 단계에서 수련자가 자신의 진기를 타인의병을 낫게하느데 많이 사용하면 그는다음 단계의 공부를 하기 힘들어진다.어쨌든 첫단계인 백일 축기 공부는 몸 속에 있는 정액을 기화시키는 공부이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선도의 초기 단계 수련은 정,기,신의 누출을 막고 정을 기로 되돌리는 과정을 공부하는 것이다.따라서 선도 수련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오욕을 삼가하고 칠정의 감정 작용을 절제함으로써 정과 기의 소모를 막고 아울러 쓸데없는 사념 활동을 줄임으로써 신의 소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다.

 

 

+ Recent posts